TAG ,

IE6 사망선고

IE6 No More!!
IE 는 정말 인터넷에서 거의 악의 근원 수준이다. 그냥 단순히 기능이 모자라거나 하는 문제가 아니라, 표준을 무시하고 이상한 방법으로 동작하기 때문이다. 표준을 잘 지킨 웹페이지를 제대로 표시 못하거나, IE 에 맞췄더니, 표준을 잘 지킨 웹브라우져에서 제대로 표시가 안되거나 하는 양방향의 문제가 일어나고 있다.

더욱이 문제는, 우리나라의 금융 결제 시스템들이 상당수 IE6 에 의존한다는 것이다. (우리나라) 정부는 기본적으로 서비스 개념이 없으니, 다양한 웹브라우져에 맞출 생각을 하지 않는다. 이미 만든거에 맞춰서 쓰던지... 싫음 말고.. 식이 많다.

정부 사이트 + 쇼핑몰 사이트에서 문제가 생기는 것들은 다양하다. (직접 겪은 것들을 위주로 간략하게만 적는다.)

  1. IE 가 아니면 결제/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다. 이것은 대부분 ActiveX 문제이다.
  2. IE 가 아니면 로그인 자체가 안되는 경우가 많다. 결제하는것도 아니고, 그냥 로그인만 하겠다는데도 로그인이 안되거나, 심지어, 로그인만 하려는데도 ActiveX 를 설치하라는 곳도 있다.
  3. IE 가 아니면 아에 접속 조차 안되는 경우가 있다. 마찬가지로, 접속만 하겠다는데도 ActiveX 를 깔지 않으면 접속도 못하게 해둔 곳도 있다.
  4. 정부 사이트 중에 Windows7 64bit 를 아에 지원하지 않는 곳이 있었다. 누가 문의를 했더니, 차후 고쳐 놓겠습니다가 아니라, '계획이 없다' 식의 아주 성의 없는 답변만 받았다고 한다.
  5. 또한, IE 이고 ActiveX 까지 설치할 마음까지 충분해도 알수 없는 오류가 종종 생긴다. 이건 사실 ActiveX 자체의 문제라고 보긴 힘들고, 윈도우와 개발자간의 복합적인 문제겠지만, 근본적으로는 ActiveX 환경에서만 일어나는 현상이다.

아무튼, 다른 분들처럼 댓글까지 막을 생각은 없고, IE6 로 접속할 경우 경고 배너를 다는 것으로 했다. IE6 로 접속을 하면 경고 문구와 함께, 다른 브라우져를 다운 받을 수 있는 링크들을 보여준다.

Woopra 설치

내 블로그는 다행히 악플러는 거의 오지 않는 편이다. 가끔 글을 거의 읽지 않고 쌩뚱 맞은 리플을 다는 사람은 제법있긴 하다. (글 : OO 의 문제점을 주절주절, 댓글 : OO 훌륭하죠~ (반대 의견이 아님. 그냥 읽지 않은 것임.) ) 딱 한번은 심한 악플러가 방문한적 있었는데, 루리웹에서 방문한 사람이었다. 그 사건 이후로 루리웹은 그냥 눈팅만 한다. -_

악플러 얘기부터 꺼내는 이유는 도아님의 글 악플러(누리개)를 퇴치하는 방법을 보고 꺼낸 것이다. 악플러를 퇴치하기 위해서 이런 분석 도구를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해준다. 뭐, 개인적으로는 그 이유 때문에 이런 분석 도구를 설치하는 것은 아니지만, 사전 방지의 의미도 있을 수 있다.

Woopra 의 경우는 좀 더 다양하게 방문객의 정보를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다. 기본적으로 웹브라우져의 정보라던가 컴퓨터의 해상도 등은 다른 방법을 통해서도 쉽게 얻어 낼 수 있는 정보인데, Woopra 는 좀 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참고로 그 외에 설치 되어 있는 서비스는 Whos Among Us 라는 실시간 방문객 조회 서비스다. 왼쪽 메뉴에 RSS 밑에 있는 숫자가 그것인데, 현재 몇명의 사용자가 동시 접속을 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또한 Google Analytics 는 이미 설치 되어 있지만, 그렇게 잘 활용하고 있지는 않다. 종종 어떤 경로를 통해, 어떤 검색어를 통해 접속하는지를 보기는 하는데, 평균적으로는 SVN 사용법에 관해서 간단히 적은 글(간단한 SVN 사용법)이 가장 검색을 통해서 많이 조회되고 있다.

참고 : QAOS.com 에서 도아님의 글 - 최고의 웹 사이트 실시간 감시 도구

PS. 세삼 Woopra 를 이용해서 브라우져를 체크해봤는데, 역시 IE6 의 접속률은 높다. 1, 2, 3 위 모두 IE 이고, IE6 는 2위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2010/02/28 15:19 2010/02/28 15:19

트랙백 주소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1. Subject: IE 사망선고에 동참합니다

    Tracked from 진아랑의 블로그 2010/03/01 22:31  삭제

    IE 사망선고에 동참합니다. 텍스트큐브에 맞게 수정해봤습니다. 아울러 도아님과 같이 IE6사용자는 댓글을 못달도록 해놨습니다. 절대로 웹디자인할때 IE6이 귀찮아서 이러는거 아닙니다.. 절대로 절대로 절대로 절대로 절대로 절대로!!!!! 텍스트 큐브의 Simple Black 스킨을 기준으로 설명을 합니다. skin.html 만 수정해주면 됩니다. 자 나갑니다 [code]<!--[if lt IE 7]><div style='border: 1px soli..

  2. Subject: IE6 사망선고 동참하기!!!

    Tracked from 도아의 세상사는 이야기 2010/03/22 11:43  삭제

    어제 IE6 사망선고에 동참합니다!!!을 통해 알린 것처럼 이제 IE6 사용자는 블로그에 댓글을 달 수 없다. IE6에 대해 이런 조치를 취한 이유는 역시 알림을 보면 된다. 단순히 IE6 no more 운동에 동참하는 의미로 배너만 달아도 된다. 그러나 댓글을 달 수 없도록 한 것은 IE6 사용자가 적극적으로 판올림 하기를 원하기 때문이다. 또 부가적으로 악플을 줄일 수도 있다. 또 알림을 보고 IE6 사망선고에 동참려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진아...

  3. Subject: IE6 사망선고 동참!

    Tracked from 셉이 하우스 2010/05/17 21:19  삭제

    http://www.ie6nomore.com/ 나는 평소에 IE6을 좀 싫어하는 편이어서 경고문구를 달까 생각을 자주 생각했었는데, 깔끔하고 디자인이 좋은 것이 없어서(이 와중에서도 그런 생각을 ㅋㅋ) 고민햇었었는데, 지금 좋은 경고메세지를 발견했네요! 아래 사진은 IE6에서 볼 때의 내 블로그이에요. (지금도 보이시는 분이 있을 것 같은데...) 정말 예쁘지 않아요?! 사실 제 블로그의 메인 색인 초록색으로 완전히 통일할려했는데, 막상 바꿔보니 이..

댓글을 달아 주세요